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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발 토론의 병법학 - 이의제기와 교차조사의 변칙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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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1 : 이의제기 또는 교차조사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토론 형식(예 : 의회식, CEDA, 칼 포퍼 등)에서,토론자는 각종(언어, 참가 대상 등 관계없이)토론 대회/형식 규정집에 나와 있는 이의제기/교차조사 요령대로만 질문을 하고 답변을 주고 받아야 하는가? 아니면 첨부 파일에 포함된 변칙을 포함해 보다 다양한 형식의 이의제기/교차조사 방법을 활용해도 되는가?
토의 주제 : 이의제기는 답변자에게 주도권을 허용한다.즉 토론 시 발언자에게 질문을 받을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교차 조사는 질문자에게 주도권을 허용한다. 즉 토론 시 질문자에게 상대방이 어떤 형식으로 답변을 하게 만들지 결정할 권리가 있다.위 변칙은이의제기와 교차조사를 허용하는 토론 형식에서 활용가능하며, 해당 순서에서 주도권이 없는 토론자가 주도권을 갖고 있는 측의 시간을 뺏기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아예 토론 도중 질문과 답변을 허용하지 않는 토론 형식이나, 질문자와 답변자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찬반 양 측 토론자가 동등하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순서가 주어지는 토론 형식의 경우(예시 : 자유 토론또는 퍼블릭 포럼의 교차 질의 등) 상대방의 시간을 어떻게 뺏을 것인가? 위 요령을 응용할 수 있는가?
토론/토의 주제 : 토론에는 인격을 존중해야 할 상대방이 있고, 지켜야 할 규정이 있다. 상대방에게 질문을 요청하거나 답변을 할 때, 또는 상대방을 호칭할 때써도 되는 말과 쓰지 않아야 할 말에는 무엇이 있는가?
토의 주제 : 이의제기는 답변자에게 주도권을 허용한다.즉 토론 시 발언자에게 질문을 받을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교차 조사는 질문자에게 주도권을 허용한다. 즉 토론 시 질문자에게 상대방이 어떤 형식으로 답변을 하게 만들지 결정할 권리가 있다.위 변칙은이의제기와 교차조사를 허용하는 토론 형식에서 활용가능하며, 해당 순서에서 주도권이 없는 토론자가 주도권을 갖고 있는 측의 시간을 뺏기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아예 토론 도중 질문과 답변을 허용하지 않는 토론 형식이나, 질문자와 답변자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찬반 양 측 토론자가 동등하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순서가 주어지는 토론 형식의 경우(예시 : 자유 토론또는 퍼블릭 포럼의 교차 질의 등) 상대방의 시간을 어떻게 뺏을 것인가? 위 요령을 응용할 수 있는가?
토론/토의 주제 : 토론에는 인격을 존중해야 할 상대방이 있고, 지켜야 할 규정이 있다. 상대방에게 질문을 요청하거나 답변을 할 때, 또는 상대방을 호칭할 때써도 되는 말과 쓰지 않아야 할 말에는 무엇이 있는가?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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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6c9c8_이의제기와_교차조사_-_변칙_및_고급_응용.docx (36byte)
0회 다운로드 | DATE : 2016-09-04 00: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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