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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2020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예선 제9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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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ce나그네 작성일 20-11-20 14:21 조회 41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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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본 의회는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학생들을 나이순에 따라 학년을 구분짓는 것을 폐지하고 대신 그들의 경쟁력과 지능을 토대로 분반할 것이다.

Motion: THW abolish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grades/years that group children based on age, and instead group them by competency and intelligence.


원본 동영상 링크 1(Original Video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n8U7eEK7UTY&list=PL6arReRzs50JWplW4ywEZpPy_PTO1po45&index=10


주제 설명: 중등학교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한국으로 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통틀어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초등교육(초등학교), 중등교육(중고등학교), 고등교육(대학교 이상)으로 나누기도 하고,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이냐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이냐 등 위 토론 논제의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살펴야 할 상황 배경이 여럿 있습니다만, 일단 현재 학년제가 나이에 따라서 학년을 구분짓는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대학교 이상의 경우는 경쟁력과 지능에 따라서 분반한다고 보기는 좀 어려운 것이, 등록금을 내고 해당 학기 수업을 들으면 학년이 올라가는 식이라서 능력의 문제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학점을 딸 수 있는 일정 수준의 성적과 수업 및 과제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 등이 어느 정도는 필요한 부분이라 간접적으로 능력의 요소가 개입된다고 해석해 볼 수는 있습니다.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초등 교육 및 중등 교육의 목표가 사회 내에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도덕성 등을 갖춘 사람들을 길러내는 것이 목표인데, 이를 제대로 성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이만 먹는다고 과연 학년을 올리면 보다 어려워지는 수업을 제대로 따라갈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특정 과목을 포기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도 저학년에서 일정 수준을 충족한 다음 차근 차근 올리면 따라올 수 있는 부분인데 대책 없이 학년만 진급한다고 비판할 수도 있고, 반대로 배울 것을 다 배워 경쟁력이 충분한 학생들을 단지 나이가 어리다고 같은 학년에 붙잡는 것이 효율적이냐는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초등 교육 및 중등 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신체적 성장 속도 등을 고려할 때, 나이에 따라 진급시키지 않을 경우 나이 어린 친구와 나이 많은 친구 간의 관계 문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존댓말과 반말 문화가 있는 사회라면 더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아울러 성취 수준이 낮다고 저학년에 무한정 잡아두고 졸업을 안 시킬 수도 없고 오히려 좌절감을 심화시키는 등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고, 경쟁력과 지능 외에도 도덕성이나 사회적 감수성 등 학교에서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쌓아야 하는 품성이 여전히 많다는 반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자료>

1. https://en.dict.naver.com/#/entry/enko/7a4a53d3a62d4c02827b19cf8fa6f698


토론 대회 소개: World Universities Debating Championships,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는 영어로 진행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회입니다. 대학생이 주로 참가하며(대학원생도 참가할 수 있겠습니다만...), 참가자 수로나 참가 대학 수로만 따졌을 때 지역 대회나 국내 대회가 더 클 수도 있기는 하나, 전 세계의 모든 대학교 학생들이 참가 자격을 가지고 있고 대학 졸업 후 일반인들이 정기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세계 토론 대회가 있느냐고 물을 경우 가장 큰 대회가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동북아시아 최초로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가 https://blog.naver.com/debatekorea1/221460296356 와 같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원래는 올해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https://www.facebook.com/koreawudc2021/posts/2723951557863380 와 같이 2021년 7월 초로 연기되었습니다.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는 https://blog.naver.com/debatekorea1/221987802656 에 제시된 영국 의회식 토론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2020년도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동영상부터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6arReRzs50JWplW4ywEZpPy_PTO1po45 의 링크 등에서 차례대로 글을 올린 다음 2019년, 2018년과 같이 거슬러 올라가는 식으로 게시물을 올릴 예정입니다. 2021년 한국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 및 그 이후 대회 동영상이 나올 경우 어떤 순서로 게시물을 등록할지는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론 주제: 본 의회는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학생들을 나이순에 따라 학년을 구분짓는 것을 폐지하고 대신 그들의 경쟁력과 지능을 토대로 분반할 것이다.

Motion: THW abolish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grades/years that group children based on age, and instead group them by competency and intelligence.


1. 찬성합니다(I agree the motion).

2. 반대합니다(I disagree the motion).

3. 기권합니다(I abstain the 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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