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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탈무드에서 말하는 마음의 양식과 교육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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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음의 양식
* 하늘과 땅을 웃기려면 먼저 고아를 웃겨라. 고아가 웃으면 하늘과 땅도 웃을 것이다.
* 이보다 더한 불행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하라. 일생동안 울고 허송해서도 안 되고,
웃고만 보내서도 안된다.
*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
* 하나님은 밝은 사람을 축복해 준다. 낙관하는 마음은 자기 뿐만 아니라 남들까지도 밝게 해준다.
* 행복을 얻으려면 만족에서 멀어져야 한다.
* 어차피 같은 햄을 먹는 것이라면 즐거운 마음으로 먹어라.
* 남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은 마치 향수를 뿌리는 일과도 같다.
* 남의 강요에 의해 베푼 자선은 스스로 한 자선의 절반의 가치밖에 없다.
* 모르는 사람에게 베푸는 친절은 천사에게 베푸는 친절과 같다.
* 가장 훌륭한 지혜는 친절함과 겸허함이다.
* 만약 손님이 기침을 하면 수저를 내 놓아라.
* 자신의 결점을 찾아내는데 힘쓰는 사람은 남의 결점을 찾지않으며,
남의 결점만 찾아내는사람은 자기 결점을 찾지못한다.
* 강철보다는 강한 반면 파리보다도 약한 것이 인간이다.
* 마음을 가는 것은 두뇌를 가는 것보다 더 소중하다.
* 무거운 포도송이일수록 아래로 늘어진다.
* 신의 천지창조의 마지막 날 인간을 만드신 것은 인간의 오만함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 몸을 닦는 것은 비누고, 마음을 닦아내는 것은 눈물이다.
* 사람들은 길에서 넘어지면 먼저 돌을 탓한다.
* 이미 행해진 행동은 변하지 않고 남게 되지만, 그러나 인간은 날마다 변해 간다.
* 신은 인간의 마음을 먼저 보고, 그 다음 그의 두뇌를 본다.
* 내일 일어날 일을 미리 걱정하지 말라. 오늘 현재의 앞일도 모르면서...
* 매일매일 자기 자신을 죽여가는 자는 이승도 저승도 갈 곳이 없다.
*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는 것은 순간적인 일이나, 반대로 불행을 행복으로 가꾸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 신은 바르게 사는 자를 시험해 본다.
2. 교육의 길
* 이상이 없는 교육은 미래가 없는 현재와 같다.
* 금전의 차용은 거절해도 좋으나 책을 빌려 달랠 때 거절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 책으로부터 지식을 배우고, 인생에서 지혜를 배운다.
* 많은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피하고 도망하기 위해 책을 읽는다.
* 지식이란 흐르는 물과 같다.
* 기도 시간은 짧게 하고, 학문에는 오랜 시간을 보내라.
* 예루살렘의 멸망은 잘못된 교육 때문이다.
* 살아있는 사람에게서 빼앗을 수 없는 것은 지식이다.
* 신은 인간이 만든 마을과 탑을 보기 위해 왔다.
* 자기 혀한테 '모른다'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라.
* 옳은 것을 배워 나가는 것보다 옳은 일을 몸소 행하는 것이 낫다.
* 자기 결점을 쉽게 고치지 못하더라도 자기 향상을 위한 노력은 계속하여야 한다.
* 생물 가운데 웃는 것은 인간뿐이다. 그 중에서도 영리한 사람이 웃는다.
* 적당히 어리석은 자는 완전히 어리석은 자보다 더 어리석다.
* 산양이 수염이 있다 하여 랍비가 될 수는 없다.
* 당나귀가 예루살렘에 가도 역시 당나귀인 것이다.
* 자녀를 가르치는 최선의 교육은 자기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 아들에게 근면함을 가르치지 않는 부모는 아들에게 절도를 가르치는 거와 다를 게 없다.
* 신은 항상 어느곳에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신은 어머니를 창조하였다.
* 사람은 누구나 어른이 되지 않는다. 다만 아이로서 나이를 한살씩 먹을 뿐이다.
* 어린 아이일 때는 두통을 안겨 주지만, 크면 심통을 안겨 준다.
* 어리석은 자의 노년은 겨울이지만, 현자의 노년은 황금기이다.
* 노인을 공경하지 않는 젊은이의 노후는 결코 행복할 수 없다.
우리 사회의 진정한 교육의 길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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