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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지식 토론 판정용 지침으로 정리한 서울행정법원 제13부 판결 사건 2023구합63154 중재재정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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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항 안내) 아래 글은 https://www.riss.kr/link?id=T14760725 를 참조해 서울행정법원_2023구합63154.pdf를 ChatGPT 4o으로 정리한 결과물입니다. ChatGPT는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독자 분들께서 중요한 정보는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행정법원_2023구합63154.pdf
https://www.scourt.go.kr/portal/dcboard/DcNewsViewAction.work?gubun=44 에서 다운로드받은 위 판결문을 아래에 제시된 6가지 요소로 분류해서 정리해줘. 6가지 요소는
1. 승패/결과/순위
2. 토론자들이 제시한 내용
3. 주요 쟁점
4. 토론 규정, 관례, 지침 등
5. 심사위원이 예상한 토론자들의 이의제기에 대해 심사위원이 준비한 답변
6. 승패에 대해 심사위원이 확신하는 정도 등
이고, 각 요소 별로 판결문 내용을 정리할 때 구체적인 세부 사항이 최대한 상세하고 꼼꼼하게 제시하고, 충분히 긴 분량으로 출력해줘.
6가지 요소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줘.
https://www.riss.kr/link?id=T14760725
<토론 판정용 지침: 찬반대립토론 승패 판정 모델의 예>
1. 승패/결과/순위
1)질문
(1)누가 이겼는가?
(2)누가 졌는가?
2)답변
(1)A 팀이 이겼다.
(2)B 팀이 졌다.
2. 토론자들이 제시한 내용
1)질문: 토론자들이 제시한 어떤 주장/반박/근거 등이 토론 승패를 뒷받침하는가?
2)답변
(1)A 팀의 주장이 A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2)B 팀의 반박이 B 팀을 패배로 이끌었다.
3. 주요 쟁점
1)질문
(1)심사위원이 언급한 토론자들의 주장/반박/근거 등은 왜, 어떤 단계를 거쳐 판정 결과를 뒷받침하는가?
(2)왜 심사위원이 언급한 '토론자들이 제시한 내용'이 주요 쟁점을 형성하는가?
2)답변
(1)A 팀이 주장을 잘했기 때문에 주요 쟁점을 A 팀의 승리로 가져왔다.
(2)B 팀의 반박은 불충분한 근거로 뒷받침되었기에 주요 쟁점을 B 팀이 가져올 수 없었다.
4. 토론 규정, 관례, 지침 등
1)질문: 심사위원이 제시한 쟁점은 어떠한 토론 규정이나 관례, 지침 등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는가?
2)답변: 심사위원이 A 팀의 주장을 B 팀의 반박과 비교한 것은 토론 규정에 양측 토론자들이 제시한 주장과 반박을 비교해 승패에 반영하라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5. 심사위원이 예상한 토론자들의 이의제기에 대해 심사위원이 준비한 답변
1)질문: 각각의 쟁점에서 그 승패가 바뀔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1)해당 쟁점을 가져간 측이 무엇을 더 잘했는가?
(2)해당 쟁점을 가져가지 못한 측이 무엇을 미처 하지 못했는가?
2)답변
(1)A 팀의 주장이 근거로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A 팀이 토론에서 질 수 있었다.
→실제 판정 시 심사위원의 발언: A 팀의 주장이 근거로 잘 뒷받침되었기에 토론에서 이길 수 있었다.
(2)B 팀의 반박이 어떤 주장을 무너뜨렸다면 B 팀이 토론에서 이길 수 있었다.
→실제 판정 시 심사위원의 발언: B 팀의 반박이 어떤 주장을 무너뜨리지 못했기 때문에 토론에서 졌다.
6. 승패에 대해 심사위원이 확신하는 정도 등
1)질문: 심사위원은 스스로 도출한 토론의 승패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고 있는가?
2)답변: 이번 토론은 판정하기가 쉬웠다/어려웠다.
ChatGPT
판결문 요약 및 6가지 요소 분류
1. 승패/결과/순위
질문: 누가 이겼는가? 누가 졌는가?
답변:
이긴 팀: 중앙노동위원회위원장 및 A 교수노동조합
진 팀: 학교법인 A
세부사항:
원고인 학교법인 A의 청구가 기각되었다.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하게 되었다.
2. 토론자들이 제시한 내용
질문: 토론자들이 제시한 어떤 주장/반박/근거 등이 토론 승패를 뒷받침하는가?
답변:
원고의 주장:
"조합원을 징계하는 경우, 조합이 추천하는 1인을 징계위원회 위원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비교섭사항이며, 비효력사항이라고 주장.
사립학교법에 의한 징계위원회의 구성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
이 조항은 학교의 본질적 권한을 침해한다고 주장.
피고의 주장:
교원노조법 제7조 제1항에 의해 비효력사항으로 간주되지 않음.
징계위원회 구성에 조합 추천 1인을 포함시키는 것은 근로조건의 범위에 해당한다고 주장.
사립학교법의 자격요건을 충족시키면 이 조항이 문제가 되지 않음.
이 조항은 교원의 근로조건과 관련된 것으로 단체교섭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
3. 주요 쟁점
질문: 심사위원이 언급한 토론자들의 주장/반박/근거 등은 왜, 어떤 단계를 거쳐 판정 결과를 뒷받침하는가? 왜 심사위원이 언급한 '토론자들이 제시한 내용'이 주요 쟁점을 형성하는가?
답변:
주요 쟁점:
징계위원회의 구성에 교원노조가 추천한 1인을 포함시키는 조항이 근로조건에 해당하는지 여부.
이 조항이 사립학교법에 반하여 비효력사항인지 여부.
이 조항이 학교의 본질적 권한을 침해하는지 여부.
심사위원의 판단:
징계위원회의 구성은 근로조건에 해당하므로 단체교섭의 대상이 된다.
사립학교법에 따른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조합이 추천하는 1인을 징계위원회에 포함시키는 것이 가능함.
이 조항은 교육기관의 본질적 권한을 침해하지 않으며, 사립학교법과 조화를 이룬다.
따라서, 이 조항은 단체협약의 교섭대상으로 적법하며, 원고의 주장은 이유 없다.
4. 토론 규정, 관례, 지침 등
질문: 심사위원이 제시한 쟁점은 어떠한 토론 규정이나 관례, 지침 등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는가?
답변:
교원노조법:
교원노조법 제7조 제1항에 따라 단체협약의 내용 중 법령에 규정되지 않는 내용은 효력을 가질 수 있다.
비효력사항이라 하더라도 사용자에게 성실하게 노력할 의무를 부과.
근로기준법:
근로기준법 제93조 제12호에 따른 "표창과 제재에 관한 사항"에 징계위원회 구성도 포함됨.
사립학교법:
사립학교법 제62조에 따른 징계위원회의 구성 요건을 준수하면 교원의 추천 위원을 포함시킬 수 있음.
5. 심사위원이 예상한 토론자들의 이의제기에 대해 심사위원이 준비한 답변
질문: 각각의 쟁점에서 그 승패가 바뀔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답변:
A 팀의 주장이 근거로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A 팀이 토론에서 질 수 있었다.
심사위원의 발언: "A 팀의 주장이 근거로 잘 뒷받침되었기에 토론에서 이길 수 있었다."
B 팀의 반박이 어떤 주장을 무너뜨렸다면 B 팀이 토론에서 이길 수 있었다.
심사위원의 발언: "B 팀의 반박이 어떤 주장을 무너뜨리지 못했기 때문에 토론에서 졌다."
세부사항:
원고는 교원노조법 및 사립학교법에 따른 자격요건을 준수하지 못한 부분을 지적하며 이의제기 가능.
심사위원은 이 조항이 법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 부분임을 근거로 준비된 답변을 제시.
6. 승패에 대해 심사위원이 확신하는 정도 등
질문: 심사위원은 스스로 도출한 토론의 승패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고 있는가?
답변:
이번 토론의 판정은 교원노조법, 근로기준법, 사립학교법 등의 법령을 근거로 명확히 판단할 수 있었으므로 판정하기가 비교적 쉬웠다.
세부사항:
판결문에서 언급된 법령과 규정들이 심사위원의 판정에 대한 확신을 뒷받침함.
원고의 주장에 대한 법적 근거 부족으로 인해 심사위원의 판단이 확고함.
위와 같이, 판결문에 대한 6가지 요소별 세부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추신)
https://www.scourt.go.kr/portal/popup/jeojak_po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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