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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토론교육이 살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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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교육만 이루어지면 대한민국 교육의
부실과 문제점들이 해소됩니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을 비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서비스이며, 선생님은 서비스원이며, 교과부는
서비스제공자란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최소한 세계 추세에 걸맞는 세계 토론문화에 떨어지지 않는
토론교육이 진행되어야 하지만, 정부와 교과부는 지속적으로
이를 방치하며, 입시교육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존 대학과 입시관계자들의 기득권사수 의지 때문으로
국민들은 지금도 엄청난 사교육비로 그들의 부를 채워주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고교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있다.
토론식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한 가지 정답만을 요구하지 않는다. [중앙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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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생들 주입식 교육으로 비판·창의적 사고 능력 떨어져”"
[중앙일보] 뉴욕의 진학 컨설턴트 조이스 최, 뉴욕=남정호 특파원
“아이가 우유를 쏟으면 한국 부모들은 야단치지만
미국 엄마들은 이를 지도로 만들어 놀자고 합니다.”
한인 학생들의 진학을 상담해 온
미국 뉴욕 플러싱의 켄트 아카데미 조이스 최(사진) 실장은 16일(현지시간)
“어떤 상황이 닥쳐도 미국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창의성을 길러주려 노력한다”며
“이 같은 태도가 비판적 사고의 원천”이라고 설명했다.
-한인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이 떨어지는가.
“그렇다.
한인 학생들의 경우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왜(Why)’, ‘어떻게(How)’를 생각해 내는 훈련이 부족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 서투르다.”
-어떤 문제가 생기나.
“주입식 교육의 폐해로 한인 학생들은
어떤 과목이든 분석적이고 비판적 시각이 필요한 에세이를 쓸 때 많이 힘들어 한다.
또 수학·과학 같은 이과 과목의 학습과정에서도 적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난다.
보통 때는 큰 차이가 없지만 수학경시대회 등에 출전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경우
미국 학생들은 독창적인 방법으로 풀어내는 데 반해
응용력과 창의성이 부족한 한인 학생들은 쩔쩔맨다.”
-이유는.
“플러성 코리아타운에 사는 한인 학생들 가운데는
학교·학원과 집만을 왔다갔다할 뿐 맨해튼 시내에도 잘 나가보지 못한 아이들이 많다.
이런 얄팍한 삶의 경험으로 어떻게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사고가 나올 수 있겠는가.
여러 분야에서 폭넓은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 줘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
“한인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일정한 틀에서 벗어나면 무조건 걱정한다.
일반인들과는 다른 생각을 갖더라도 이를 수용하고 격려해 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더불어 특정 주제를 놓고 토론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돕는 게 좋다.”
정부출처: 기사원문보기 , 토론교육이 경쟁력이다 , 미국에서는 질문 안하면 바보
토론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기 위해 기사 전문을 발췌 인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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