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Home>토론게시판>여론조사 |
정책 존엄사를 해도 되나?
페이지 정보

본문
저는 중학생입니다.
토론을 해야하니 적극적으로 참여 바랍니다.
사전적 의미: 존엄-사尊嚴死
<법률>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최소한의 품위를 지키면서 죽을 수 있게 하는 행위.
또는 그런 견해. 의사는 환자의 동의 없이 원칙적으로 치료 행위를 할 수 없다는 것으로,
소극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칼렌 앤 퀸런의 치료 중단을 요구한 부모의 주장을 인정한 재판에서 생겨난 말이다.
댓글목록

토돌이님의 댓글
토돌이 작성일
제발 토론글을 쓸 때는 논거와 이유 설명을 붙여 주십시오!
어떤 근거로 토론을 하는 지 알 수 있어야 글을 올릴것 아닙니까?
적극적인 참여를 원할 때는 성의 있는 의견 개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림과 함께 의견을 다시 올려 주세요!

월리엄님의 댓글
월리엄 작성일존엄사가 뭐죠 .. ?

하련님의 댓글의 댓글
하련 작성일
깊은 병에 걸려 더 이상 호전의 기미가 안 보일때, 연명치료를 중단하고 자연스럽게 죽음을 맞게하는 것입니다.
묻기 전에 검색해보시는 센스도 필요하세요.

asdd님의 댓글
asdd 작성일일단 본인의 의견부터 말씀을 해주셔야죠...

혼돈의미님의 댓글
혼돈의미 작성일꼭 본인의 의견이 있어야 글을 씁니까? 사회자의 지위라면 중립적인 위치를 고수해야 할것이죠. 그에 대한 찬반은 패널의 몫이구요. 개인으로는 존엄사를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자신의 목숨에 대해 선택할 권리, 자신의 삶에 대한 권리를 누군가가 결정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자신 스스로가 그의 삶을 지속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하는것이 자유에 반하지 않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문제는 존엄사를 시킨 의사가 문제가 될것인데 존엄사에 대한 일정한 요건하에 인정해야 할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살을 원하는 사람도 자살을 용이하게 해주는 식으로 남용될수 있기 때문이죠.

김지호님의 댓글
김지호 작성일
존엄사를 해도 되는 가에 대한 찬반의 의견을 물을 때 그 기준이 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디 까지를 존엄사라고 인정해야하는 건가요?.
혼돈의 의미님이 자신 스스로가 그의 삶을 지속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자유에 반하지않는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라는 글에서 말인데요. 만약 자살 충동을 느끼는 사람이 그 스스로 내 삶을 끝내버리려고 생각하고 존엄사에 대해 인정해주기를 바란다면 그건 존엄사로 인정해야 하는 겁니까?
문제는 존엄사를 시킨 의사가 문제가 될것인데라고 하셨는데요. 그것 또한 문제가 됩니다. 의사들 또한 의사 이기전에 개개인의 사람이고 개개인의 가치관이 다른 사람입니다.
A의사에게 자살하고 싶은 사람이 자신을 존엄사라고 인정했을 때 그 의사는 인정해 줄 수 도 있고,
또 B라는 의사에게 가서 존엄사를 인정해주세요라고 말했을 때 B의사는 반대할 수 도 있습니다.
존엄사에 대한 문제는 한 생명의 목숨이 달린 아주 예민하고 소중한 문제이기도 하고
현 시대의 가치관이 한 사람의 생명에 또는 한 사람의 자유 권리에 대해 더 중점을 두는 것인가를 대변하는 것입니다.
저는 존엄사에 대한 찬반을 다룰 때 좀 더 구체적인 기준을 내세워 주시기를 바랍니다.
존엄사를 인정한다 인정하지 못한다라는 너무 포괄적인 선택에서 어떤 기준으로 주장을 펼쳐야 할지
이런 민감한 문제에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기가 조심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