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의미 2강좌 > 기타언어토론&토론교육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타언어토론&토론교육Home>기타언어토론


자기표현법 글쓰기의 의미 2강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토론실
댓글 0건 조회 857회 작성일 05-01-10 15:46

본문

글쓰기의 의미 2강좌

korea_icon01.gif글쓰기의 의미 2강좌

left_bt02.gif 플래시(예습) ㅣ left_bt02.gif 동영상교육(준비 예정)

강좌 제목: 글쓰기의 의미 2강좌

아래 내용은 한국의 토론문화 확대와 토론교육을 위해 인터넷지식검색 자료를 이용해 토론교육을 구성한 것입니다. 무단사용과 배포 전재를 금지합니다. 이 강좌는 지식검색 자료의 모든 내용이 발췌 되었습니다. (유료 구입) 자세한 설명과 보다 많은 토론정보가 필요한 분은 인기포털사이트의 '인터넷지식검색'을 이용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한국의 토론교육을 위한 자료가 부족해 토론실 운영자가 마련한 교육이오니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CONTENTS

Ⅰ. 글 쓰기의 의미

Ⅱ. 글 읽기의 의미

 

yellow_01.gifⅠ. 글 쓰기의 의미

1. 말하기와 글 쓰기

1) 말과 글은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고, 기능에서도 차이가 나타난다.

우리가 말을 할 때에 입과 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밖의 여러 가지 의사소통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데에 비해 글은 쓸 때는 이러한 보조 수단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① 말을 통하여 의사 소통을 할 때에는 말뿐만이 아니라 말 이외의 요소들이 표현과 이해의 과정에 깊이 관여하게 된다.

② 글을 쓰는 상황에서는 언어 이외의 요소가 그리 심하게 개입되지 않는다.

 

2) 글 쓰기

① 문법: 글로 표현하는 과정에서는 비언어적 요소들의 도움 없이도 제대로 해석될 수 있는 '짜임새 있는 구조로 표현하는 것' 이 필수적이다. 이와 같은 짜임새를 문법이라고 하고, 언어의 규범적 부문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상황성
글쓰기의 과정에서는 말하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실적이고 정감이 서로 통하는 '온몸과 주변상황이나 정황을 소거해 낸 ' 추상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장소나 시간 속에서만 이해될 수 있는 말하기의 내용을 일반적으로 어느 장소에서나, 어떤 시점에서나 널리 이해하게 하는 일반화의 능력도 가지고 있다.

㉠ 상황성을 빠트린 글표현장애나 불확실한 이해와 같은 부작용 일으킴

㉡ 상황성의 결핍 극복더욱 강한 장점인 추상성과 일반성 가짐

 

3) 글쓰기에 필요한 것

①훨씬 더 정밀하게 의미를 한정해야 함

②어휘 사이의 문법적 관계나 의미 요소 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③글을 쓰면서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함께 형상화

 

2. 경험의 생각과 정리

1) 의식의 발전

① 어린 시절

거의 자연 발생적이고 물리 적인 현상들만이 어린이들의 뇌리 속에 남아 있기 때문에 어 린 시절의 감각은 주위 환경에 대해 매우 단순한 반응을 표하는 것이다.

ex) 어린이들의 서투른 일기 속에서는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고 밥 먹고 학교에 갔다 와서 숙제하고 잤다.” 와 같은 구절을 볼 수 있다.

② 청소년기

생리적 반응이나 단순히 습득된 기계적 반응에서 벗어나서 자기 나름대로의 반응 방법을 여러 모로 실험하고 있는 기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청소년 시절에는 무엇보다도 주위 환경이 친구 관계나 학교 생활을 통해 복잡해져서 부모들의 간섭이나 교훈을 통해 습득했 던 가치 판단만으로 단순 반응을 보이기가 무척 어려워진다.

청소년 시기에 사람들은 자신의 주체적 의식을 성립시켜 나아간다.

③ 성인기

청소년기에 형성되기 시작하는 사람의 개인적 의식은 이후에 이어지는 자신의 사회적 활 동-쉽게 말해서 우리의 삶-을 통하여 점점 사회적 의식으로 무르익기 시작한다. 이 과정의 다양성과 개별성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각각 지니게 되는 '개성'을 형성해 준다. 이렇게 해 서 이루어져 가는 사람들의 의식형성과 육체적인 성장, 그리고 사회적인 기능 분화들이 함 께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적 성숙과정은 그 자신의 의식 속에서 축적되어 '경험'이라 는 것을 형성한다. 이리하여 자신의 지난날에 겪었던 여러 가지의 경험들은 끊임없이 다음 활동과 판단에 중요한 잣대 노릇을 하게 된다.

 

2) 경험

① 경험의 종류

㉠ 직접 겪은 경험

㉡ 간접 적인 경험

② 경험의 정리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 가운데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것과 일반화가 잘 안되는 특수한 것들을 따로 모아 간추리고 기억하게 된다. 그리고 일반화 될수 있는 경험들을 통하여 자 신의 상식을 형성시키며 이 상식은 자신의 일상적인 제반 행위의 기본적인 잣대 구실을 한 다.

③ 경험 정리의 중요성

현대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은 그러한 형태의 경험 이야기들을 좀 더 개인적 차원에까지 체계적으로 잘 간추려져 있지 않으면 박연하고 머나먼 추억처럼 아물거리게만 될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이 잘 간추려져 있지 않으면 사람들은 일관성 있는 행위를 자신 있게 하지 못하든지, 매번 생기는 가지각색의 사건과 문제들을 감각적으로 해결해 버리려고 하기 마련이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지나간 경험이나 남들의 경험을 되도록 많이 겪어 보려고 노력하게 마련이다. 남들과의 끊임없는 대화, 욕구, 독서에 대한 관심 등은 이러한 것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3) 우리의 현대 사회는 모든 사람들에게 '한 개인으로서의 역할 분화를 요구한다.'

 

3. 문제의 발견과 글 쓰기

1) 문제화되는 현상: 경험에서 얻어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짐

이렇게 발견된 문제가 잠시동안 생각하다가 사라져 버리면, 좀 더 심각한 사건에 부딪칠 때까지 전혀 우리의 생각과 삶을 개선해 주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머리를 스쳐가는 하루하루 생각 가운데 중요한 부분을 간추려 정리해 보면, 더욱 높은 단계의 문제를 발견하게 되고, 이렇게 발견된 문제는 무언가의 해결책을 찾는 실천 단계로 들어설 수 있게 된다.

우리 자신의 변모된 행동들에는 잠재적으로 발견된 문제 의식이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이렇게 발전적인 자기 변모가 극히 자연발생적인 과정을 거쳐 저절로 천천히 이루어지기 보단 우리의 생각이 발전함에 따라 의식적으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우리 모두의 사회적 삶이 더 높은 수준의 질을 가지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문제의 종류

사회적 현상, 감각적인 현상, 일상적 사회적 환경

 

3) 지식인의 과제

잠깐 사이에 스쳐가는 그럴듯한 착상과 느낌들이 무심히 사라져 가지 않도록 고정해 주는 것은 말을 통하여 논리적으로 간추리고, 글을 통하여 기록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그것을 틈틈이 손질하여 단순한 기억력이나 순간적인 착상만으로는 도저히 해석해 낼 수 없는 폭넓은 이해력과 사고력, 그리고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관점, 그리고 감성을 무르익히는 것

 

4.문제의 인식

1) 무엇이 문제인가?

① 문제의 정의

다양하게 그러면서도 그리 진지하게 인식되지는 않는 현상들 속에서 종종 우리는 자신의 눈길을 끌거나 귀를 기울이게 하는 특별한 '현상'을 발견한다. 이때에 발견된 현상은 바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무언가 '의미'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나타난 여러 사건들과 의미 가운데서 우리는 무언가의 해결이 필요한 것을 다른 것들과 구별해 내는데 이것을 우리는'문제'라 부른다.

② 문제의 제반 인과 관계 성찰

문제가 있음은 직관을 통해서도 알 수 있으나 그것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를 알아내는 데에는 깊고 차분한 사유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2) 말과 인식

① 말과 생각은 서로 따라 떨어져 있기는 힘들다.

⇒사람의 정신 활동은 말하기를 포함한 자신의 모든 행위를 통제하고 조절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수행된 모든 행위에서 비롯한 결과의 영향을 되받게 되기 때문이다.

② 인식의 정의

자신이 이해한 것을 현실 세계에서 구체화시켜 보면, 사람들은 자신이 이해했던 사항을 확신하게 되거나 아니면 그것이 잘못된 것임을 발견하게 된다. 이것을 검증이라 한다. 그리고 잘못된 이해를 또 다시 다른 방법으로 구체화시키며 옳고 그름을 판별하려고 하게 마련이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인식이라고 부른다.

③ 말과 인식의 연관성

㉠ 사람의 경험은 단순한 움직임에만 그치지 않고 우리의 의식 속에 쌓였다가 언어로 재현되어 나간다.

㉡ 언어화된 경험은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서로 교류될 수 있다.

㉢ 서로 교류됨으로써 여러 사람들의 공유한 경험들은 상호 검증이 가능하다.

 

yellow_02.gifⅡ. 글 읽기의 의미

1. 글읽기의 중요성

① 말과 글의 중요성

말은 무엇에 '관해' 알려주는 수단인 동시에 그것을 사용하는 일 자체가 뜻을 지닌 행동이다. 그러므로 글에는 필자가 세상을 '읽어서' 얻은 결과와 함께 그것을 얻고 전달하는 태도와 과정이 아울러 남기게 되고, 그것을 읽는 동안 독자는 그 두 가지를 한꺼번에 얻게 된다.

② 글 읽기의 중요성

필자의 세상만물 읽기를 엿보면서 그 방법을 배워 익히는 동시에 필자가 읽어낸 지식과 지혜를 나누어 갖는 것이다. 공부는 물론이고 삶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그것 을, 우리는 글읽기를 통해 쌓고 기른다.

③ 읽기로부터의 도피 현상

많은 사람이 좋아하지 않고 글을 별로 읽지 않을뿐더러 읽어도 억지로 건성으로 읽는다.

그 구실이야 어떻든 즐기지 않다 보니 할 줄 모르게 되고 잘 읽을 줄 모르니까 아예 읽는 걸 두려워하게 된다.

 

2. 읽기의 단계와 연습

1) 읽기의 단계

사람은 너댓 살이 되면 말(음성 언어, 입말)을 배운다. 말을 배우는 능력은 사람이라면 타고나는 것이어서 기초적인 말을 하고 듣는 공부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 그 다음에는 문자를 배워서 글(문자언어, 글말)을 쓰고 읽는 법을 익히는데, 여기서부터가 어렵다.

① 문자 읽기

소리 읽기, 기호 읽기라고도 할 수 있는 그 과정은 낱말이나 쉬운 문장을 읽어내는 수준의 읽기로, 말하자면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이다.

② 뜻 읽기

글 전체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단계, 곧 독해 또는 이해의 단계로 접어든다.

그런데 그것은 문자 읽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정신 활동, 곧 느끼고 생각하고 비판하고 상상하는 등의 활동을 요구하며, 그래서 많은 연습이 필요해진다.

 

2) 글 읽기의 연습 과정

어떤 글이든 그 속뜻을 읽고 나아가 자기 나름대로 소화할 수 있으려면, 그 방면에 대한 관심과 경험,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 지식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글 읽기 연습

과정에서 축적되는 것이다. 아울러 관심과 경험 역시 그러는 과정에서 깊어지고 세련되는 것이다.

 

3) 글 읽기의 연습 방법

글 속에 이야기되어 있는 것을 올바르고 깊이 있게 읽는('읽는 것 읽기') 동시에 행간에 숨어 있는 것을 '추리?상상하면서 읽고', 자기의 체험과 지식을 동원하여 '비판적으로 읽기'도 하며, 나아가 필자와 창조적인 대화까지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체계를 잡아 과학적으로 연습할 필요가 있다.

 

4) 글 읽기의 오해

글이나 글읽기의 관한 지식, 말하자면 설명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으며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는 기준은 무엇이라는 식의 지식을 많이 알면 글을 잘 읽을 수 있으리라는 오해이다.

 

3. 글이란

1) 글이란 무엇인가?

글은 읽기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글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게 좁은 뜻에서의 읽기의 시이요 끝이기 때문이다.

 

2) 글을 읽을 때 눈여겨보아야 할 사항

① 글이 태어난 조건: 필자가 사물(소재) 및 독자를 대하는 상황과 관점은 어떠한가?

② 글의 형식: 말이 어떤 식으로 쓰이며, 단락과 같은 글의 작은 부분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전체를 이루는가?

③ 글의 내용: 소재는 무엇이며 그것에 관한, 혹은 그것을 통해 제시되는 주제는 무엇인가? 한마디로 무엇에 관한 글인가?

④ 글을 읽는 목적: 나는 왜 이 글을 읽는가?

Copyright 2001-2005 ⓒ Toronsil.com All Rights Reserved E-mail: webmaster@toronsil.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기타언어토론&토론교육Home>기타언어토론
Total 20건 1 페이지
기타언어토론&토론교육 목록
제목내용
20 자기표현법
19 자기표현법
18 자기표현법
논리학 4강좌 
토론실 hit:980 01-10
17 자기표현법
자기표현 훈련_02 2강좌 
토론실 hit:946 01-10
16 자기표현법
자기표현 훈련_01 2강좌 
토론실 hit:1232 01-10
15 자기표현법
14 자기표현법
방송 스피치 6강좌 
토론실 hit:763 01-10
13 자기표현법
화법의 유형과 실제 6강좌 
토론실 hit:744 01-10
12 자기표현법
화법_02 8강좌 
토론실 hit:719 01-10
11 자기표현법
화법_01 8강좌 
토론실 hit:1098 01-10
10 자기표현법
9 자기표현법
열람중 자기표현법
글쓰기의 의미 2강좌 
토론실 hit:858 01-10
7 자기표현법
6 자기표현법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운영자 SNS커뮤니티


https://www.facebook.com/groups/1987117991524411 https://www.facebook.com/acetraveler12 https://www.facebook.com/FlindersUniversityDebatingSociety https://twitter.com/acetraveler1

https://story.kakao.com/_d36z15 https://band.us/band/72550711 http://cafe.daum.net/acetraveler http://blog.daum.net/acetraveler

https://pf.kakao.com/_xocRxjK https://story.kakao.com/ch/toronsil2001 https://toronsil.tistory.com https://m.post.naver.com/acetraveler

https://blog.naver.com/acetraveler https://cafe.naver.com/toronsilsince2001 https://timeline.line.me/user/_dZVn8dOub0-9zubHJ-7LNDBubziVSzUT0jK3hn0 https://open.kakao.com/o/ghmiAdpc

https://www.instagram.com/acetraveler12 https://www.instagram.com/acetraveler12/channel/ https://www.tumblr.com/blog/toronsil https://www.youtube.com/channel/UChSQEwnxoTgesALkVkL_PKA

https://ameblo.jp/firest12/ http://acetraveler.blogspot.com/ https://www.reddit.com/user/acetraveler12 https://ok.ru/profile/585384389039

https://www.pinterest.co.kr/firest12/%ED%86%A0%EB%A1%A0%EC%8B%A4-%EC%82%AC%EC%9D%B4%ED%8A%B8/ https://vk.com/id614494296 https://vk.com/public198641212

https://tv.kakao.com/channel/3743718 https://www.linkedin.com/in/min-seob-lee-9a1b1729


사이트 정보

대한민국 토론커뮤니티-토론실 대표: 이민섭
☎ TEL 010-7670-7720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12길 37-5, 401호
Copyright © 2001 ~2024 토론실(toronsil.com) All Rights Reserved.
Mail : acetraveler@naver.com

여럿 빠뜨리고 벼락치기로 몰아서 몇 개 올리는 챗 GP…
대한민국 법원 주요 판결 2024년 6월 12일 아침 …
대한민국 법원 주요 판결 2024년 6월 10일 정리 …
미국 연방 대법원 주요 결정 2024년 6월 9일 정리…
프랑스 헌법재판소 (Le Conseil constitu…
독일 연방헌법재판소 주요 결정 2024년 6월 9일 정…
대한민국 법원 주요 판결 2024년 6월 9일 정리 결…
대한민국 법원 주요 판결 2024년 6월 6일 정리 결…
2024년 6월 1일 대한민국 헌법재판소 주요 결정 정…
2024년 5월 30일 대한민국 법원 주요 판결 정리 …
2024년 5월 27일 대한민국 법원 주요 판결 정리 …
2024년 5월 26일 대한민국 헌법재판소 주요 결정 …
2024년 5월 23일 대한민국 법원 주요 판결 정리 …
(펌글)법무부, ′24년 1차 불법체류 외국인 정부합동…
(펌글)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 89.2%로 ‘18년보다…
조규홍 본부장 주재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1차 회의 개최…
(펌글)장애인고용공단-아이티센그룹 ‘자회사형 장애인표준…
(펌글)신직업 및 유망산업 분야 현직자의 생생한 취업 …
(펌글)인공지능(AI) 시대의 청년취업, 「고용24」와…
(펌글)(참고) 고용률ㆍ경제활동참가율 3월 기준 역대 …
(펌글)(설명) 환경부는 기후적응법 제정을 추진한 바 …
(펌글)국립공원 암벽장 55곳 합동 안전점검
(펌글)(동정) 제2의 볼티모어 교량 충돌사고 대비한다
(펌글)통일부 북한정보포털 대문 화면
(펌글)2024.4.12. 대한민국 법원 대국민서비스 …
(펌글)발코니 벽 해체에 아랫집 소송···대법원 "위험…
(펌글)전세금 돌려준다 속이고 점유권 이전한 집주인, …
[펌글]국적 잃을뻔한 다문화 남매...대법 "주민등록증…
[펌글]2024. 4. 10. 각급법원(제1,2심) 판…
2022년 12월 9일(금)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회…
2022년 12월 2일(금)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회…
2022년 11월 28일(월)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
2022년 11월 22일(화)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
2022년 11월 17일(목)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
2022년 11월 12일(토)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
2022년 11월 7일(월)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회…
2022년 11월 4일(금)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회…
2022년 10월 17일(월)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
2022년 10월 10일(월)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
(토론실 사이트 펌글)IDS X KIDA Korea 2…
2022년 9월 24일(토), 25일(일) 일기(다이어…
(토론실 사이트 펌글)IDS X KIDA Korea 2…
2022년 9월 21일(수), 22일(목), 23일(금…
2022년 9월 20일(화)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회…
2022년 9월 19일(월) 일기(다이어트, 청취력 회…
(토론실 사이트 펌글)IDS X KIDA Korea 2…
2022년 9월 17일(토), 18일(일) 일기
2022년 9월 18일(일) 일기(체중변화 기록, 20…
(토론실 사이트 펌글)IDS X KIDA Korea 2…
2022년 9월 15일(목), 16일(금) 일기
Copyright © toronsil.com. All rights reserved.